생후 2~3개월 육아용품 추천 - 치코 룰라비드림 침대 / 슈너글 아기욕조 / 아벤트 울트라소프트 쪽쪽이 / 타이니러브 모빌 [삐뽀삐뽀 119 소아과]

안녕하세요. 책 <삐뽀삐뽀 119 소아과>는 아기를 키우는 엄마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들어봤을 육아 스테디셀러입니다. 오랜 소아과 진료 경험이 있는 '하정훈 소아과'의 원장님, 하정훈 교수님이 집필한 책이라 더욱 믿음이 갑니다. 이 책은 아기의 월령별 발달 상황, 육아상식, 질병 등 육아에 관한 거의 모든 내용을 담고 있는 백과사전 같은 책인데요. 워낙 두꺼워서 정독하기는 어려운 책이라 그때그때 필요할 때 펼쳐 보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중에서 <생후 2개월~3개월 아기 엄마가 알아야 할 육아 상식>을 정리했습니다.

 

1. 생후 2개월~3개월 아기의 발달 상황

1) 엎어두면 가슴까지 머리를 들 수 있다.

터미타임 시기: 저는 생후 80일경부터 낮에 잠깐씩 터미타임을 했습니다. 터미타임 방법은 간단합니다. 아기를 엎어둔 다음에 머리를 들어 올릴 수 있게 사진처럼 팔 자세를 잡아주면 됩니다. 무서워하지 않을까 걱정했는데 의외로 이 시간을 즐거워하더라고요. 주의할 점은 너무 오래 하면 안 됩니다. 터미타임을 오래 하면 아기가 힘들어합니다.

 

2) 손을 펴고 물건을 쥐여주면 곧 놓친다.

 

3) 30cm 정도 떨어져 있는 것을 보고 잠시지만 시선을 따라 움직인다.

치코 룰라비 드림 신생아 침대: 제 아기는 신생아 때 치코 룰라비 드림 침대에서 생활했습니다. 신생아 때는 체구가 작아서 기저귀갈이대 겸 침대로 사용하기에 사이즈가 딱 좋습니다. 치코 룰라비 드림의 장점은 엄마 허리가 덜 아프다는 것입니다. 출산 후에 아기를 바닥에 눕히고 앉았다 일어났다를 반복하면 허리와 무릎이 얼마나 아플까요. 저는 평소에도 무리하면 허리가 아픈 편이라 처음부터 치코 룰라비 드림 침대를 사야겠다고 마음먹고 출산 전에 구매했습니다.

치코 룰라비 드림 신생아 침대
치코 룰라비 드림 침대 기능

▶치코 룰라비 드림 침대에는 흑백모빌이 있습니다. 타이니러브 모빌처럼 회전하면서 움직이지는 않습니다. 엄마가 옆에서 조금씩 움직여 주면 코끼리가 살랑살랑 움직이는데 아직 시력이 덜 발달한 신생아이지만 흑백모빌에 시선이 고정되는 게 신기합니다.

 

치코 NEW 플레이야드 침대놀이방 룰라비드림

COUPANG

www.coupang.com

 

4) 사회적 웃음을 보인다.

 

5) 엄마에게 관심을 보인다.

 

6) 소리 나는 쪽으로 고개를 돌린다.

▶타이니러브 모빌: 국민 모빌! 하면 떠오르는 타이니러브 모빌입니다. 생후 2개월부터 타이니러브 모빌을 보기 시작했습니다. 이 시기에는 흑백모빌을 달아주는 게 좋아요. 기본 구성품은 컬러 모빌이기 때문에 흑백모빌 인형만 따로 구입했습니다.

 

타이니러브 모빌 신생아 국민모빌

타이니러브 모빌 기능 사용법

 

 

타이니러브 한국어판 수더 앤 그루브 메도우 모빌 + 홀더세트

COUPANG

www.coupang.com

 

2. 생후 2개월~3개월 아기 엄마가 꼭! 알아야 할 육아 상식

Q. 머리 좋아지게 하는 제일 좋은 방법은?
A. 아기 주위에서 엄마, 아빠, 가족이 이야기를 많이 하는 것! 아기는 말하는 것을 많이 들을수록 언어가 발달하고, 복잡한 이야기를 많이 들을수록 사고체계가 잘 발달해서 머리가 좋아진다.
by 삐뽀삐뽀 119 소아과

1) 아기 옆에서 대화 많이하기 & 아기의 옹알이에 반응해주기: 언어 발달, 언어 사고력 발달에 제일 중요함

- 하루에 5~6시간 들려주는 어른들의 대화가 모국어 발달에 필수적임

- 아기의 옹알이에 반응하면서 대화 나누기, 책도 읽어주고 노래도 들려주면 더 좋음

- 모국어는 듣는 만큼 발달하고, 사고력 역시 어릴 때 복잡한 이야기를 많이 들을수록 더 잘 발달함

 

2) 매일 하루의 일상 일정하기 유지하기: 같은 시간에 재우고 목욕하고 놀아준다.

 

3) 많이 안아주기: 엄마의 사랑을 듬뿍 받고 자란 아기는 머리도 좋다.

 

4) 아기와 같이 놀아주기: 아기의 두뇌발달에 엄청나게 도움이 된다.

 

5) 울면 달래기: 하지만 아기의 모든 울음을 달랠 수는 없다는 것도 알아두자.

 

6) 마사지하면서 아기와 스킨십하기

 

7) 목욕은 돌까지는 일주일에 3번이면 충분함: 하지만 땀 많이 나고 냄새가 나는 경우 매일 해도 된다.

▶슈너글 욕조: '국민'자가 붙은 육아템은 다 이유가 있는 것 같아요. 슈너글 욕조도 국민 욕조입니다. 2개월 이후 아기에게 정말 좋은 욕조입니다. 다른 욕조 쓰다가 슈너글 욕조로 넘어왔는데 신세계예요! 하나 사서 버티다가, 결국 한 개 더 샀습니다. 진작 2개 살걸 너무 편해요. 지금은 낮에 물놀이할 때도 쓰고 있어요. 목을 가누지 못하는 아기, 앉지 못하는 아기에게 최적화된 슈너글 욕조 추천해요.

 

0123
신생아 욕조 추천: 슈너글 아기욕조

 

슈너글 배수플러그 아기욕조

COUPANG

www.coupang.com

 

8) 선명한 컬러 모빌, 밝은 색 물건들이 아기의 관심을 끌고 발달에 도움이 된다.

▶타이니 러브 모빌은 생후 90일경인 아직까지도 잘 쓰고 있습니다. 이제 컬러, 원색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컬러 모빌로 교체했습니다. 지루할까 봐 리본도 달아주었습니다.

타이니러브 모빌 활용법: 흑백모빌로 시작해서 컬러모빌, 나중엔 리본까지 달았습니다.

 

9) 공갈 젖꼭지(쪽쪽이) 사용을 겁내지 말기
- 하지만 모유가 잘 나오지 않은 경우는 사용하지 말고, 배고픈 아기에게 쪽쪽이를 빨려서는 안 된다. 손가락 빠는 거 내버려 둬도 아무런 문제없다.

 

▶아벤트 울트라 소프트 쪽쪽이: 생후 1개월 때부터 쪽쪽이를 쓰기 시작했어요. 모유수유 중인데 아벤트 울트라 소프트 쪽쪽이 거부하지 않고 잘 뭅니다. 장점은 아기 입에 닿는 부분이 딱딱하지 않고 어느 정도 부드러움이 있어요. 또 아기가 물었을 때 입에 딱 달라붙지 않고 살짝 떠있어요. 공기구멍도 많아서 공기가 잘 통하고 침도 고이지 않아요. 아벤트 울트라 소프트 쪽쪽이가 정말 딱 좋아서 재주문도 수차례 했답니다. 쪽쪽이가 여러 개 있으면 엄마 마음이 편~안 해요. 인기가 많아서 그런지 품절될 때도 많아요. 그래서 한 번은 아벤트 울트라 소프트 대신, 울트라 에어를 사본 적이 있어요. 가격도 더 저렴하더라고요. 그런데 써보니 울트라 소프트가 훨씬 좋더라고요. 비교하자면 기능적으로는 거의 비슷한데 울트라 에어가 좀 더 딱딱하고 쪽쪽이의 동그란 부분이 좀 더 두껍게 만들어져서 무거운지 입에서 잘 빠져요. 울트라 소프트가 품절이 아니라면 울트라 소프트를 추천합니다.

아벤트 울트라에어 vs. 울트라소프트 쪽쪽이 비교

 

필립스 아벤트 울트라 소프트

COUPANG

www.coupang.com

 

10) 낮에 가끔씩 터미 타임하기: 목과 몸의 힘을 기르게 도와주는 것이 좋다.

- 기본자세는 등 대고 노는 것: 누워서 엄마 얼굴을 보고 주변을 보는 것이 두뇌발달에 좋다.

 

 

육아를 하다 보면 잘 몰라서 그때그때 임기응변식으로 대처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바쁜 일상이지만 잠깐씩 시간을 내서 육아서를 읽다 보면 아기에 대해 더 잘 이해하게 되고 육아에도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저도 시간을 내서 이렇게 정리하고 보니 머리에 쏙쏙 들어오네요. 육아 동지 여러분 모두 힘내세요!

삐뽀삐뽀 119 소아과
국내도서
저자 : 하정훈
출판 : 유니책방 2016.07.15
상세보기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