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신의진의 아이심리백과 - 산후우울증, 신생아 학습능력

출산 후에 궁금한 게 참 많아졌다. 첫 아이라서 (우리도 엄마 아빠가 처음이라) 아는 것보다 모르는 게 더 많다. 우리 같은 초보 부모에게 필요한 건 양질의 책과 시간. 오늘은 <신의진의 아이심리백과 0~2세편>를 읽고 엄마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육아 질문 베스트 중 2가지 내용을 정리해봤다. 첫째, 산후우울증을 피하는 방법과 둘째, 신생아의 학습 능력이다.

 

1. 산후우울증을 피해갈 방법이 없을까요?

산후우울증 증상

1) 이유 없이 우울해지고 기분이 가라앉는다.
2) 만사가 귀찮고 조그만 일에도 짜증이 나고 불안하고 초초하다.
3) 식욕이 없다.
4) 눈물이 많아진다.
5) 가슴이 답답하다.
6) 불면증에 시달린다.
7) 육아에 대한 부담감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다.
8) 아이와 남편이 미워진다.
9) 심한 경우 죽고 싶은 충동을 느낀다.

 

산후우울증 원인

1) 출산 과정에서 생긴 스트레스
2) 여성호르몬의 급격한 변화
3) 신체 변화

 

산후우울증 발생 시기

1) 산후 우울증은 분만 후 3~10일에 생겨난다.
2) 대부분의 산모들은 2주 정도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극복한다.
3) 초산일수록 발생빈도가 높다.
4) 산모의 50% 정도가 산후 우울증을 겪는다.

"산후 우울증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방치할 경우 산모는 물론 아기와 가족 모두를 고통으로 몰아넣을 수 있어요."

 

산후우울증의 영향

1) 아이는 엄마를 회피하게 되고 성격 형성에도 안 좋은 영향을 미친다.
2) 나중에는 학업 수행 능력 및 지적 능력 저하도 불러올 수 있다.

 

산후우울증이 의심될 경우

한 달 이상 산후 우울증이 지속될 경우 전문의를 찾아가 약물 치료와 심리 치료, 가족 치료 등을 받아야 한다.★

 

산후우울증 예방법

1) 가족들이 산모가 출산 후의 변화된 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
2) 출산 직후에는 몸과 마음이 굉장히 지쳐 있는 상태이므로 충분한 휴식을 취한다.
3) 남편은 가사와 육아 부담을 덜어 줌으로써 아내가 심신의 여유를 찾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4) 산모는 '아이를 잘못 키우면 어쩌지?' '내 인생은 이제 끝난 건가?' 라는 걱정에서 벗어나 긍정적인 생각을 해야 한다.
5) 힘겨운 상황에 맞딱뜨렸을 때 혼자 해결하려 들지 말고 가족, 친구들과 함께 걱정을 나누며 도움을 받아들인다.

"아이를 키우면서 인생이 풍요로워지고 성장한다는 사실을 믿어야만 아이도 엄마도 행복해질 수 있다."

 

 

2. 신생아에게도 학습 능력이 있나요?

"결론부터 말하면, 안타깝게도 신생아에게는 학습 능력이 없다."

1) 언어, 수와 관련된 학습은 뇌 발달상 만 6세 이후에 시키는 게 옳다. 언어력과 관련한 측두엽과 수학적, 물리적 기능을 담당하는 두정엽이 그때야 비로소 발달하기 때문이다.

2) 만 3세 정도까지 아이의 뇌는 어느 한 부분에 치중하지 않고 모든 부분이 왕성하게 발달한다. 때문에 어느 한쪽으로 편중된 학습은 좋지 않다.

3) 우리 뇌에는 감각을 자극하는 부위가 따로 있어 감각을 많이 자극할수록 뇌를 더 많이 사용하므로 뇌 발달에 도움이 된다.
※ 물고기에 대해 학습을 시킬 때 단순히 그림책이나 영상을 보여주는 것보다 오감(시각, 후각, 청각, 미각, 촉각)을 이용해 직접 보고 만지게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정서적 안정은 두뇌 발달로 이어집니다."

 

생후 3개월 아이 장난감 추천

1) 소리가 나는 흑백 모빌: 색의 대비와 형태가 뚜렷한 흑백 모빌은 눈의 초점을 맞춰 주고 시각적인 능력을 발달시켜 준다.

2) 다양한 음악을 들려주거나 딸랑이를 흔들어 주면 청각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3) 엄마와의 스킨십: 아이의 정서적 안정에 큰 역할을 하고, 이는 두뇌 발달로 이어진다.

"부모가 할 수 있는 일은 아이의 긍정적인 자아상이 침해받지 않도록, 자신감이 없어지지 않도록, 세상에 대한 신뢰를 잃지 않도록 지켜 줄 따름이다."

 

아이의 성장발달과 심리를 더 잘 이해하고 행복한 육아를 하고 싶은 부모님들께 <신의진의 아이심리백과> 시리즈를 추천합니다.

신의진의 아이심리백과 : 0~2세 편
국내도서
저자 : 신의진
출판 : 메이븐 2020.06.08
상세보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