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부터 초등학생까지 예방접종 시기] 예방접종 후 열날 때, 예방접종 후 목욕 가능? 예방접종 무료 문자알림

아이를 키울 때 가장 중요한 건 뭐니 뭐니 해도 '아이의 건강' 입니다. 우리 아이 건강을 챙기는 첫 번째 단추는 바로 성실한 예방접종이 아닐까요? 

 

이번 글에서는 신생아부터 초등학생까지 필수 예방접종의 종류와 시기, 접종내역 확인 방법, 예방접종 후 주의사항, 무료로 문자 알림 받는 방법을 정리해봤습니다. 이 글을 읽고 나면 앞으로 쉽게 예방접종 관리를 할 수 있으실 거예요.

 

 

1. 예방접종도우미 앱 다운로드 or 홈페이지 접속

- 예방접종도우미 앱을 다운받거나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질병관리청 예방접종도우미 - Google Play 앱

■ 모바일용 예방접종 아기수첩 출시 우리아이 예방접종 관리 ! 스마트폰 안으로 쏙~ 초보맘, 워킹맘의 필수 다운로드 어플리케이션 “예방접종도우미” 앱을 이용하면 그동안 자녀가 받은 예

play.google.com

 

질병관리본부 예방접종도우미

 

nip.cdc.go.kr

 

2. 로그인 후 우리아이 예방접종 메뉴에서 "아기수첩"에 들어가세요.

 

3. "아기관리" 메뉴에서 자녀 정보를 추가해 주세요.

- 예방접종알림 문자서비스에 "동의"하시면 예방접종 시기가 됐을 때 편하게 문자로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용은 무료입니다.^^

 

4. 아기수첩 화면에서 예방접종 내역과 예방접종 일정을 확인합니다. 

- "접종내역"을 클릭하면 이미 받은 예방접종 종류와 횟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총 주사기 수는 접종 횟수이고, 파란색 주사기는 접종 완료, 흰색 주사기는 접종 예정 횟수를 의미합니다. 제 아기는 2개월 차 접종까지 마친 상태입니다.
- "일정보기"를 클릭하면 다가오는 예방접종 종류와 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출생신고 전 아기, 비회원 아기 예방접종 시기 확인하는 법

- 아기 출생신고 전에 미리 예방접종 일정을 확인하고 싶다면 "출생일별 예방접종 일정보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여기서 출생일을 입력하면 0개월부터 만12세까지 해야 하는 예방접종 종류와 시기를 도표로 깔끔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메뉴는 비회원도 이용할 수 있으므로 회원가입하지 않고 빠르게 정보만 얻고 싶은 경우 활용할 수 있습니다.

 

6. 예방접종 전후 주의사항

- 마지막으로 "예방접종 기본정보"를 클릭하면 가장 중요한 예방접종 전후 주의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중한 아기가 아프지 않고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꼼꼼히 읽어주세요.

 

(1) 접종 전 주의사항

1) 아이의 건강상태를 가장 잘 알고 있는 사람이 데리고 옵니다.
2) 집에서 아이의 체온을 측정하고 열이 없는 것을 확인하고 방문합니다.
3) ★모자보건수첩 또는 아기수첩을 지참하고 방문합니다. (일반적인 병원의 경우) 아기수첩 미지참 시 예방접종이 불가합니다.
4) 접종 전날 목욕을 시키고 깨끗한 옷을 입혀서 데리고 옵니다. 예방접종 당일에는 목욕을 안 하는 것이 좋습니다.
5) 가능하면 예방접종을 하지 않을 아이는 데리고 방문하지 않습니다.
6) 접종은 가능하면 오전에 합니다. 예방접종 후 발열 등의 문제가 생길 경우 오후에 바로 소아과 진료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접종 후 주의사항

1) 접종 후 20~30분간 접종기관에 머물러 아이의 상태를 관찰합니다.
2) 귀가 후 적어도 3시간 이상 주의 깊게 관찰합니다.
3) 접종 당일과 다음날은 과격한 운동을 하지 않습니다.
4) 접종 부위는 청결하게 합니다.
5) ★접종 후 최소 3일간은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관찰하여 고열, 경련이 있을 때에는 곧 의사진찰을 받도록 합니다.
6) 아이는 반드시 바로 눕혀 재웁니다.

 

생후 2개월차 아기 2차 예방접종 후 모습입니다. 양 쪽 허벅지에 한 대씩 주시를 맞고, 마시는 약도 먹었습니다. 많이 울지 않고 씩씩하게 주사 잘 맞은 아기가 기특하네요.^^ 예방접종 문자 알림서비스 꼭 신청하시고 병원 가는 날 잊지 마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